고양이를 위협하는 5가지 치명적인 질환

고양이를 사랑하는 분들을 위해 고양이를 위협하는 치명적인 병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고양이를 키우는 동안 이러한 질환을 인식하고 예방한다면 오랫동안 고양이와 행복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출처: Unsplash


고양이 질환

1. FIV (Feline Immunodeficiency Virus) – 고양이 면역결핍 바이러스

FIV는 고양이의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입니다. 전염성이 높고, 주로 다른 고양이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FIV에 걸리면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혹시 해당된다면 주의깊게 살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체중 감소, 구토, 변비 등.

2. Feline Leukemia Virus (FeLV) –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FeLV는 고양이의 혈액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 FIV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끼리 접촉을 하면서 전파되는 병입니다. 이 바이러스에 걸리면 고양이의 면역체계를 파괴하고 다양한 신체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과 검사로 FeLV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FIP) – 고양이 감염성 장막염

FIP는 고양이를 위협하는 치명적인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보통 이 병에 걸리면 구토,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파 경로는 다양하지만 주로 FIP를 이미 걸린 고양이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예방 수단은 없지만, 평소에 고양이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길고양이와 적절한 격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4. Feline Panleukopenia (Feline Distemper) – 고양이 팬루코페니아

고양이 팬루코페니아는 고양이의 소화기관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 매우 감염력이 강합니다. 증상에는 구토, 설사, 발열 등이 포함됩니다.

5. Feline Heartworm Disease – 고양이 심장사상충 감염

고양이 심장사상충은 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기생충입니다. 심장과 폐를 침범하여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기의 활동이 있는 지역에서는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런 여름철에는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심장사상충을 알아보자 위 5가지 질병 중 쉽게 걸릴 수 있는 고양이 심장사상충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병은 아주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병입니다. 보통 모기에 의해서 고양이에게 전염됩니다. 고양이 심장사상충은 Dirofilaria immitis라고 하는 기생충에 의해 전파됩니다. 기생충의 성체는 주로 감염된 개에서 발견되지만, 모기를 통해 고양이에게 전달됩니다. 모기가 감염된 동물의 혈액을 흡입한 후, 기생충의 애벌레를 고양이에게 전파하는 것입니다.


심장사상충 증상

고양이가 심장사상충에 감염되었을 때,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기침: 기침을 자주 하는 증상

– 호흡 곤란: 호흡을 어렵게 하고 숨쉬기를 힘들어하는 증상

– 체중 감소: 고양이의 식욕과 체중 감소하는 증상

– 흉통: 흉통이나 불편에 하는 증상

– 구토 및 설사: 소화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구토나 설사하는 증상

– 무기력 및 피로: 심장사상충으로 인해 고양이가 활동적이지 못하고, 피로한 증상


고양이 심장사상충 예방 방법

예방약 투여

심장사상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심장사상충 약을 목 뒤에 발라줘야 합니다. 병원에 가서 수의사가 해줄 수도 있지만 목 뒤에 약을 바르는 간단한 과정이므로 직접 집사가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그루밍하면서 약을 먹지 못하도록 넥카라를 잠시 하거나, 그루밍을 할 수 없는 부위에 잘 발라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모기 퇴치

심장사상충은 모기를 통해 전파되므로, 모기 퇴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 방충제나 모기망을 사용하여 모기로부터 고양이를 지키는 것에도 노력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고양이를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검진해주어 심장사상충에 대한 감염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초기에 발견된 경우 치료가 가능하므로, 조기 발견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니 병원에 가는 것을 귀찮아하지 마시고 고양이 건강 검진을 잘 받아보세요. 집사가 이러한 치명적인 질환을 인식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 예방 접종, 적절한 위생 관리, 실내외 환경의 안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를 가족으로 여기는 많은 분들이 고양이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계십니다. 고양이 집사들에게도 이 글을 공유하여 유의해야 하는 고양이 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