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수염이 자꾸 빠지는 이유

고양이 수염은 고양이에게 가장 중요한 털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귀엽게 뻗은 수염은 집사들의 마음을 뺏기에 충분합니다. 초보 집사는 고양이 수염을 미용해도 되는지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 수염과 빠지는 이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수염 빠지는 이유

 

고양이 수염이란?

고양이 수염은 고양이 얼굴에 위치한 매우 특별한 털입니다. 이 수염은 보통 눈 주위에 12~24개 정도 자라고 있고, 먹이를 찾고, 주위 환경을 탐지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역할

고양이 수염은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1. 먹이 탐지

고양이 수염은 먹이를 찾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염은 민감한 신경을 가지고 있어서 주위에 물체나 먹이가 있을 때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먹이가 주변에 있는지 미리 알아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양이는 가까이 있는 물체를 눈으로 인식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끔 눈 앞에 있던 장난감이나 사료도 못 찾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신 고양이 수염을 활용해서 먹이감을 탐지합니다.

2. 주위 환경 탐지

고양이는 수염을 이용하여 주위 환경을 탐지합니다. 바람의 방향이나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수염입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조심스럽게 움직이는 사냥감이나 집사들의 움직임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겁니다. 결국 고양이 자신을 지키는 데 수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감정 표현

수염은 고양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행복하거나 놀란 상태에서는 수염이 앞(위)으로 향하며, 위협적인 상태에서는 수염이 뒤(아래)로 향합니다. 꼬리로도 고양이의 감정을 확인할 수 있지만, 수염도 파악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냥 놀이할 때는 수염이 바짝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종류

고양이 수염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귀

이 수염은 고양이의 귀 주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귀 주위 환경을 탐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귀 안에 촘촘하게 자란 귀 수염이 있습니다. 살짝만 건들여도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2. 눈

눈 주위에 위치한 수염으로 귀 수염과 마찬가지로 물체의 움직임과 먹이를 탐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입

입 주위에 위치한 수염으로 먹이를 탐지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끔 입 수염이 빠져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리

수염은 매우 민감하고 소중한 기관이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양이 수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자주 건드리지 않기

수염은 민감하기 때문에 자주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만지면 고양이가 불편해할 수 있으며, 수염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2. 청결 유지

수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부드러운 물티슈를 사용하여 주변을 닦아줄 수 있습니다.

3. 예방 조치

고양이가 수염을 다치거나 손상시키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날카로운 물체나 장난감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수염이 빠지는 이유

고양이 수염은 주기적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사람 머리카락도 빠지고 다시 자라는 것처럼 고양이 수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염이 빠지고 다시 자라나는 것입니다. 새로운 수염이 오래된 수염을 밀어내면서 빠지는 현상입니다. 이런 수염 교체 과정은 고양이의 건강과 감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먹이를 탐지하거나 주변 환경을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수염은 민감하고 특수한 기관이기 때문에 자주 바뀌어야 합니다. 새로운 수염은 더욱 민감하고 정확한 감지를 가능하게 하며, 오래된 수염이 자연스럽게 떨어짐으로써 새로운 수염이 자라는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수염이 너무 자주 빠지거나 과도하게 빠진다면, 고양이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으니 집사들은 고양이의 컨디션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빠진 수염을 핥거나 긁는 행동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바로 가셔서 전체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말했듯이 수염은 고양이에게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건강한 수염 관리를 하면서 고양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주의깊게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 답변
수염이 자란 시기는 언제인가요? 수염은 고양이가 약 3~4주 된 시기에 자라기 시작합니다.
수염이 자주 빠지는 것 같아요. 이게 정상일까요? 수염은 자주 빠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새로운 수염이 자라면서 기존 수염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염이 없는 고양이도 있나요? 네, 수염이 없는 고양이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기타 감각 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지합니다.
수염을 잘라도 되나요? 수염을 자르면 고양이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으므로 자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염에 무슨 의미가 있나요? 수염은 고양이의 상태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먹이를 탐지하고 주위 환경을 감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