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오버그루밍, 당장 멈추게 하는 6가지 방법

고양이 오버그루밍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고양이가 지나치게 자기 몸을 핥거나 문질러서 털이 너무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가 오버그루밍을 하는 이유와 당장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고양이 오버그루밍
고양이 오버그루밍

 

그루밍이란?

고양이 그루밍은 고양이가 자신의 몸을 혀로 핥거나 문지르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래서 강아지처럼 목욕을 시켜야 하는 동물이 아닙니다. 스스로 청결하게 목욕을 하는 행위인 그루밍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를 잠과 그루밍에 쏟아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루밍하는 이유

1. 청결 유지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 자신의 털과 몸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특히, 고양이 혓바늘로 털 사이에 묻은 먼지나 냄새를 제거합니다.

2. 털 건강 유지

그루밍은 고양이의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합니다. 털이 깨끗하게 유지되면 피부와 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털이 더욱 부드럽고 윤기 있게 보이도록 합니다.

3. 스트레스 해소

그루밍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낄 때, 그루밍으로 스스로를 진정시킵니다.

4. 사회화 행동

고양이들 사이에서 그루밍은 하나의 사회화 행동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러 고양이들이 함께 사는 경우, 서로를 그루밍하는 행위를 통해 상호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소통합니다.

5. 서열 표시

보통 그루밍은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낮은 고양이에게 해줍니다. 다묘 가정에서 어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해주는지를 보고 서열을 파악할 수있습니다. 가끔 집사들 중에는 자신을 그루밍 해주기를 바라는 분도 계십니다. 만약 고양이가 스스로 집사를 그루밍한다면 자신이 집사보다 높은 서열이라고 생각하는 앙큼한 고양이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루밍은 고양이들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때로는 지나치게 오버해서(오버그루밍)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버그루밍은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만약 고양이가 지나치게 그루밍을 하는 것을 관찰한다면 수의사를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오버그루밍하는 이유

스트레스와 불안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상태에 있을 때, 오버그루밍으로 자신을 진정시키려고 할 수 있습니다.

질환과 건강 문제

가령 피부 질환, 알러지, 노화 등과 같은 건강적인 문제로 고양이가 오버그루밍을 할 수 있습니다.

따분함과 사냥 놀이 부족

고양이가 따분하거나 집사와 사냥 놀이 부족으로 과한 오버그루밍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오버그루밍 대처 방안

고양이의 오버그루밍을 방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가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받을만한 원인들을 없애야 합니다.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를 마련하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내함과 부드러운 태도

고양이에게는 항상 부드럽고 조심스러운 태도로 다가가야 합니다. 빠르고 큰 움직임은 고양이를 놀래키게 합니다. 천천히 움직여 고양이가 대처할 수 있는 여유를 주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사냥 놀이

고양이와 규칙적으로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사냥 놀이를 통해 체력을 소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성격과 취향에 맞는 장난감을 이용해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관리

건강 문제가 오버그루밍의 원인일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게 해줍니다.

영양제 제공

고양이에게 올바른 영양을 제공하고 균형 잡힌 사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피부와 털에 안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피부병이 있는 고양이는 오버그루밍을 과하게 하여 더 피부를 안 좋게 하기도 합니다.

털 미용

고양이 오버그루밍의 문제가 심하다면 넥카라를 착용하거나 털 미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털 미용을 진행할 때 고양이는 수면 마취를 하고, 털이 밀렸다는 스트레스가 더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넥카라로 잠시 오버그루밍을 막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고양이 오버그루밍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사랑하고 돌보는 마음으로 스트레스와 건강 문제를 최소화하며, 적절한 놀이와 영양 공급을 통해 건강한 고양이로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고양이와의 소중한 순간들을 만끽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