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역사 2탄: 고양이와 종교(신화)

다양한 종교나 신화에서 고양이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고양이는 여러 문화 속에서 다양한 종교와 신화에서 중요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5가지 문화에서 고양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Unsplash

종교(신화) 속의 고양이의 모습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고양이는 매우 숭배받았고 여신 바스테(일명 바스테)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바스테는 고향, 풍요, 그리고 보호의 여신이었습니다. 고양이는 신성한 동물로 간주되어 종종 바스테와 나란히 그려져 있었습니다. 우연이라도 고양이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은 이집트 사회의 중대한 범죄였습니다.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고양이

북유럽 신화에서 사랑, 아름다움, 풍요와 관련이 있는 여신 프레이저는 두 마리의 큰 고양이에 의해 탱크를 끌려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카카타로 알려진 이 고양이들은 번식력과의 관계를 상징하며 종종 고양이와 관련된 강도와 독립성을 나타냈습니다.


일본 민속학에서 고양이 부적

일본 민간 전승에서 ‘초대 고양이’는 주인에게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는 인기 부적입니다. 이 피겨는 보통 손짓하는 제스처로 한쪽 발을 든 고양이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번영과 보호의 상징으로서 가정, 기업, 상점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켈트 신화에 나온 고양이

고양이는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켈트 신화에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져 다른 세계의 수호자로 여겨졌습니다. ‘Cat Sáth’는 가슴에 흰 반점이 있는 큰 검은 고양이를 닮은 신화 속 생물이었습니다. 그것은 두려워하고 또 추앙받고 있으며 길흉 중 하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마녀의 친구로 여겨진 고양이

다양한 문화에서 고양이는 마녀와 연관되어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세 유럽의 민간 전승에서 고양이는 종종 마술과 결합되어 밤에 활동하는 무시무시한 동물로 보여질 때가 있죠. 고양이 상징성 해석은 종교나 문화의 맥락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내용은 단지 몇 가지 예시일 뿐이고, 고양이를 둘러싼 다양한 종교화 신화가 훨씬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