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인기있는 고양이 5 종류

이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고양이가 존재합니다. 그만큼 독특한 특징과 매력 또한 다릅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고양이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대표적인 종류, 특징, 그리고 집사로서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출처: Unsplash

한국에서 인기 있는 고양이 종류

1위. 코리안 숏헤어 고양이(코숏)

일명 코숏이라고 불리는 고양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보이는 고양이 종류 중 하나입니다. 다른 종류의 고양이와 다르게 상대적으로 몸무게도 덜 나가고, 작고 귀여운 귀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털 색상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보통 성격은 고양이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온순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흔히 볼 수 있는 고양이입니다. 길고양이들 대부분이 코숏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색상 또한 다양하다고 하였는데, 삼색이(흰색, 갈색, 검은색)는 보통 암컷일 확률이 크고, 치즈 색깔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는 치즈냥이라고 불립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과도한 식사로 인해 뚱냥이 즉 비만 고양이가 될 위험이 큽니다.


2위. 먼치킨 고양이

먼치킨 고양이는 짧은 다리로 유명한 고양이입니다. 비록 짧고 뭉퉁한 다리를 가졌지만 굉장히 활동적이고 사람들과 놀기를 좋아하는 고양이 종류입니다. 다른 고양이들과도 잘 지내지만 짧은 다리 때문에 높은 곳을 점프하거나 넘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관찰하셔야 합니다.

짧은 다리가 귀엽긴 하지만 사실 돌연변이 유전자에 의해 나타난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리의 길이가 몸에 비해 비교적 짧습니다. 또한 털 유형도 다양합니다. 장모, 중모, 단모 형태를 띄며 짧은 다리는 성장하면서 조금씩 발달하기도 하니 이건 더 지켜봐야 합니다. 방금 설명한 대로 돌연변이 유전자에 의해 다리가 짧기 때문에 이 다리로 인해 일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무리한 운동이나 과도한 체중으로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피부 관리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먼치킨 고양이는 피부 유분 분비가 적을 수 있어서 피부가 건조해져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3위. 러시안 블루 고양이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우아한 털 색깔과 자태를 뽐내는 고양이입니다. 푸른색이 도는 신비로운 털을 가졌고, 차분하고 온순한 성격입니다. 특히 러시안 블루 고양이의 털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고양이 알레르기에 대해 고민이신 분들에게도 적합한 고양이 종류일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정확한건 알레르기 검사를 꼭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 역시 집사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리기로 유명합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행복을 느끼는 우아한 성격을 가져서 시끄러운 가정 환경보다는 1인 가구 혹은 조용한 집에 잘 맞습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고 지능적이라 퍼즐을 통해 자신을 자극하는 것도 즐기는 똑똑한 고양이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고양이에 속하지만, 유전적인 질환이나 갑자기 생기는 병에 대한 예방은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된 질환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털이 짧고 밀집되어 있어서 털 빠짐 현상을 다른 고양이에 비해 적습니다만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주셔서 건강한 털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4위. 샴 고양이

태국 고양이로도 많이 알려진 샴 고양이입니다. 얼굴과 꼬리, 발, 귀 부분이 짙은 갈색의 털로 이루어져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샴 고양이는 주인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큰 울음 소리를 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외로움을 느낄 경우 공격적인 고양이로 변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샴 고양이의 기분을 자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줄 알아야 합니다.

샴 고양이는 똑똑하고 호기심이 많아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잘 알아듣습니다. 또한 사회화된 동물들과도 소통이 잘 되는 편에 속합니다. 활발한 샴 고양이의 행복을 위해 적절한 운동과 놀이를 꾸준히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털이 긴 편에 속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빗질을 해주셔서 깔끔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5위. 스핑크스 고양이

이집트의 스핑크스와 비슷한 얼굴로 유명한 고양이입니다. 특이하게 다른 고양이와 달리 털이 없는 고양이로 알려졌습니다. 역시나 매우 사교적이고 사람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와 달리 근육질 몸을 가졌습니다. 얼굴 모양도 동그랗고, 귀도 크고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주로 깊은 주름이 전체적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한 것처럼 털이 없기 때문에 털 빠짐에 대한 걱정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피부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고양이 종류입니다. 피부 유분 분비가 적어 건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샤워와 스킨, 로션을 사용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기 때문에 집사와 놀이를 통해 체온을 유지합니다. 그래서 자주 놀아주고 재밌는 게임들을 가져와서 질리지 않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털이 없기 때문에 실내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기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털이 있다면 이런 것들을 대처하겠지만 스핑크스 고양이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러니 적정한 온도로 실내 환경을 조성해 주시고, 추울 경우에는 따뜻한 옷을 입혀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