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집사를 엄마로 생각할 때 하는 행동 6가지

고양이와 집사 사이의 특별한 관계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서로를 엄마 혹은 아빠, 그리고 내 새꾸(내 새끼)라고 부르며 가족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가끔은 집사들이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고양이는 나를 엄마로 생각할까? 아니면 그냥 밥 주는 큰 고양이로 생각할까? 등등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이때 고양이가 엄마로 생각할 때마다 하는 행동들에게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Unsplash

집사를 엄마로 생각할 때 나오는 행동들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쳐다본다

고양이는 집사를 빤-히 바라보면서 애정 표현을 합니다. 날카롭고 뾰족하게 쳐다보는 눈이 아니라 사랑과 신뢰로 가득 찬 동그란 눈으로 집사를 바라보고 있다면 집사를 엄마 혹은 아빠로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귀를 쫑긋- 세운다

집사가 자신을 부르거나 어떤 일을 할 때 집사를 향해 귀를 쫑긋- 세운다면 지금 집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있고 관심 있다는 표현입니다.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에 반응하고 상호작용하고 싶어 합니다. 사람도 사랑하는 사람의 말에 더 귀 기울이고 많이 듣고 싶어 하는 것처럼 고양이도 동일합니다. 사랑하는 집사이기에, 사랑하는 엄마라고 생각하기에 집사의 말을 잘 듣기 위해서 귀를 쫑긋 세우고 집사에게 관심을 표현합니다. 

스스로 집사에게 스킨십을 한다

고양이는 도도 그 자체롤 표현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쉽게 스킨십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강아지와 정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 고양이에게 억지로 스킨십을 하고 다가가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자, 이렇게 도도한 고양이가 스스로 와서 스킨십을 한다면? 집사를 엄마로 생각하고 사랑하고 있을 가능성 99%!! 특히 지나가는 집사의 다리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자신의 몸을 집사와 밀착시키는 스킨십은 집사를 사랑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조용히 집사 곁으로 다가와 엉덩이를 보이고 앉아 있는 것도 엄마로 생각하고 스킨십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편안한 자세로 쉬고있다

고양이는 경계심이 높은 동물로 마음을 열지 않은 사람과 공간에는 편하게 쉬지 않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스핑크스 자세로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가 집사를 편안 사람, 엄마로 느낀다면 배를 보이고 벌러덩 누워있거나 위에서 잠깐 언급한 엉덩이를 보이고 자는 등 편안한 자세로 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축하합니다! 당신을 엄마로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꼬리를 흔든다

사람처럼 말을 하지 못하는 고양이는 수염, 눈, 귀, 그리고 꼬리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특히 꼬리로 고양이의 마음을 이해하기가 쉬운데요. 고양이는 집사를 봤을 때 기쁘거나 행복하면 꼬리를 바짝 세워 집사 쪽으로 힘껏 구부립니다. 그거 말고도 꼬리를 흔든다던가 꼬리를 집사의 다리로 감싸는 행동 등 집사를 향한 애정을 꼬리로 마음껏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고양이가 나를 엄마로 생각하는지 궁금하시다면 고양이 꼬리를 자세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사를 계속 따라다닌다

고양이가 집사를 엄마로 생각할 때 보이는 대표적인 행동 중 하나는 바로 집사를 따라다닌다는 겁니다. 아기 고양이일 때 엄마 고양이를 졸졸 따라다녔던 옛날 습관이 나오는 겁니다. 집사가 큰방으로 가면 조용히 큰방으로 왔다가, 작은 방으로 가면 작은 방까지 따라오는 행동들은 집사들을 웃게 만드는 행복한 고양이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집사와 상호작용을 계속하고 싶어서 그렇게 따라다니는 겁니다. 믿고 신뢰할만한 엄마와 같은 존재라는 이야기겠죠?

물론 위 행동들이 모두 보여야지만 집사를 엄마로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냥바냥이라는 말이 있죠? 고양이마다 성경이 다릅니다. 환경과 고양이 성격에 따라 보여주는 행동도 다르니 위 행동을 집사에게 안 했다고 고양이가 집사를 사랑하지 않거나, 엄마로 생각하지 않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러니 억지로 고양이와 교감하려고 하지 마시고, 사랑받는 집사가 되기 위해 먼저 고양이에게 행복한 환경과 사랑을 먼저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사랑받는 집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고양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아는 집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 외 사랑받는 집사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따로 준비했으니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