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해결 방법

고양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탐험을 좋아하는 동물로서, 때때로 집 밖으로 뛰어나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외부 위험에 노출되어 길거리에서 방황하거나 숨어버리는 고양이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영역 동물이기에 갑자기 바뀌는 외부 환경으로 인해 패닉으로 집사도 못 알아보고 도망가버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해야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잃어버렸을 때

 

고양이 안전을 위한 기본 사항

기본적으로 집에서 기르는 집 고양이라면 산책이나 밖에 돌아다니게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금지입니다. 예외로 길생활을 오래한 고양이를 입양했을 때는 상황에 따라 산책을 잠시 시켜주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도 꼭 담당 수의사와 상의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출 제한 시간 설정하기

고양이를 외출시킬 때에는 제한된 시간 안에 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으로 외출을 시켜볼 때는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여 고양이가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외출 시간을 늘려나가면서 고양이가 스스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공간 마련하기

고양이가 집 밖으로 나갈 기회를 제공하고 싶지만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 안에 안전한 공간을 마련하여 고양이가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즐길 수 있는 장난감과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 집 안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양이를 데리고 나가는 경우

이동장 사용하기

고양이를 데리고 밖으로 나갈 때에는 이동장 캐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장 캐리어는 고양이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전하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캐리어에 고양이의 사랑하는 장난감이나 담요를 넣어 고양이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네스 착용하기

고양이가 데리고 나갈 때 가슴에 안전하게 착용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슴에 착용된 고양이는 주인과의 유대감을 느끼며 더 안정적으로 다니게 됩니다. 또한 고양이가 갑작스럽게 놀라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더욱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습니다.

위 2가지 모두 권장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를 원치 않는다면 애초에 데리고 나가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나갈 때 대처 방법

이런 경우는 초반에 설명드린대로 오랜 길 생활을 했던 고양이들에게 맞는 대처 방법입니다. 집에서 잘 사는 집고양이를 스스로 산책하라고 내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친밀한 장소 찾아주기

기존에 자신의 영역이었던 장소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곳이 바로 고양이에게 친밀한 장소입니다. 집사들도 함께 그 장소에 방문해서 맛있는 간식도 주고 자주 방문하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훈련은 무조건 필수!

고양이가 스스로 외출할 수 있게 하기 전에 무조건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집사의 말을 듣고 집으로 다시 돌아오라는 사인에 반응하고 바로 돌아올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훈련이 제대로 된다면 외부의 위협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좋아하는 간식을 활용하여 집사의 말에 바로 반응할 수 있는 고양이로 훈련시키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대비책

지역 커뮤니티에 알리기

지역 맘카페 혹은 지역 커뮤니티에 고양이 사진과 특징을 올려서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시길 바랍니다. 최근 지역 커뮤니티를 잘 형성한 어플 중 ‘당근마켓’이 있습니다. 해당 어플에 접속하셔서 고양이를 잃어버린 장소, 시간대, 특징을 자세히 작성하셔서 빠른 시일 안에 찾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인식칩과 목걸이 미리 준비하기

보통 반려견에게는 인식칩을 삽입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인식칩을 넣은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귀찮다고 생각할 수가 있겠지만 혹시나 발생할 고양이 가출 사건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인식칩을 삽입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식칩이 어려운 경우에는 고양이 이름과 집사의 연락처가 적힌 목걸이는 착용하도록 합니다. 동네 주민분들이 발견하고 신고할 수 있게 도와주실 겁니다.

고양이 탐정에게 부탁하기

영역 동물인 고양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번 패닉이 오면 집사가 부르는 소리도 못 알아차리고 숨기 바쁩니다. 또한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집사들도 패닉이 옵니다. 이럴때는 전문적으로 고양이가 숨을만한 곳을 찾아주고, 안전하게 고양이를 집사의 품으로 돌려줄 수 있는 고양이 탐정님에게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하는 원룸사는 고양이 탐정님은 따뜻한 목소리로 주인의 마음을 안심시키고, 고양이 또한 빠르게 찾아주는 스킬이 있는 분이십니다. 고양이가 집을 나간 순간부터가 골든타임이 시작됩니다. 지체하지 말고 빠르게 전문가와 협력하여 고양이를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하는 질문

질문 답변
고양이가 외출을 좋아하는데 왜 제한을 해야 하나요? 고양이의 안전을 위해 외출 시간을 제한하여 길거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데리고 나갈 때 캐리어가 필요한 이유가 뭔가요? 캐리어를 사용하면 고양이가 안전하게 외출할 수 있으며 외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다시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뭔가요? 친밀한 장소를 지정하고 훈련을 통해 고양이를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합니다.
고양이를 등록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동물 등록 기관에 연락하여 고양이를 등록하고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양이 등록 정보를 확인하고 주변에 신속하게 공유하여 고양이를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