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과도하게 스크래치를 긁는 이유

고양이가 스크래치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본능입니다. 간단하게 고양이가 스크래치를 하는 이유와 만약 스크래처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소파나 가구에 과도하게 한다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출처: Unsplash

고양이가 스크래치 하는 이유

과도하게 한다면?

스크래처를 놔두고 소파, 매트리스, 가구에 스크래치를 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자기 영역을 표시하는 중요한 본능 중 하나인 스크래치를 애꿎은 가구에 한다면 고쳐야겠죠?


고양이가 선호하는 스크래처 파악하기

시중에는 다양한 스크래처를 판매합니다. 똑같은 모양이 아니라 누워서 쉴 수 있는 소파형 스크래처, 동굴 모양의 스크래처, 집 모양 스크래처,  수직 스크래처 등 굉장히 다양한 스크래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돈 아낀다 생각하지 말고(오히려 가구를 스크래처로 쓰는 게 더 많은 비용이 들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스크래처를 구입해서 고양이가 자주 머무는 곳에 설치해 보세요. 유독 잘 쓰는 스크래처가 있을 겁니다. 그럼 우리 집 고양이는 그런 사이즈, 형태, 촉감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가구 스크래치 막기

무조건 고양이에게 잘한다, 괜찮아,라고 말하면 안 됩니다. 스크래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가구에 스크래치를 하려고 한다면 단호하게 ‘안돼’, 혹은 ‘그만해’라고 말해서 고양이에게 스크래치를 하는 곳이 아님을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고양이는 집사의 말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모른 척, 안 들리는 척할 뿐이죠. (정말 귀엽네요) 이렇게 말하는데도 알아듣지 못하고 또다시 가구에 스크래치를 하려고 한다면 아래 방법으로 가구 스크래치의 흥미를 떨어트려야 합니다.

– 가구에 양면테이프 붙이기
– 가구에 알루미늄 포일 붙이기
– 부드러운 실크 소재로 가구를 덮어두기 등

처음에는 평소처럼 또다시 가구 스크래치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스크래치를 하지 못하게 되면서 고양이는 가구 스크래치에 흥미가 떨어질 것입니다. 어느 정도 고양이가 인식이 되면 자연스럽게 양면 테이프나 호일을 떼면 됩니다.


스크래처 위치 바꾸기

고양이가 선호하는 스크래처도 파악했고, 어느정도 가구 스크래치도 막게 되었다면.. 스크래치 하던 가구 앞에 새로운 스크래처를 설치하세요. 


간식으로 유도하기

마지막으로는 간식을 활용하여 스크래처 쪽으로 유인하여 스크래치를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절대 억지로 강요하면 안 되고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 혹은 장난감이나 캣닙으로 자연스럽게 스크래처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억지로 안아서 스크래처 앞에 내려놓거나, 스크래처 위에 발을 올려두는 행동은 오히려 고양이가 해당 스크래처를 싫어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끔 캣닙을 뿌려도 스크래처를 사용하지 않는 고양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오히려 집사의 체취가 있는 수건이나 셔츠를 문지르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번외로 스크래처를 사용하는 고양이에게 적당한 칭찬과 간식을 보상으로 주는 겁니다. 그렇다고 간식을 남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챙겨주면 앞으로 편하게 스크래처를 사용하게 될 겁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